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대상 신청방법 훈련과정

by 코깜 2023. 5. 5.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대상 신청방법 훈련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격히 변해가는 세계 기술발전과 산업시장에서 구직 중인 취업준비생과 이직 준비자 및 역량개발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직장인, 은퇴한 중장년, 경력단절 여성 등을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직업능력개발 훈련비를 카드에 담아서 지원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대상 신청방법 훈련과정 썸네일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대상 신청방법 훈련과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대상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대상은 일반 청년과 구직자 및 재직자, 재취업자, 취업준비생, 대학교 3학년 학생, 남은 졸업 기간이 2년 이내인 대학원생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할 수 없는 제외대상은 현직 공무원과 교직원, 만 75세 이상, 졸업까지 남은 기간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원) 생, 1억 5천만 원 이상의 연매출 자영업자, 월 300만 원 이상의 소득이 발생하는 특수형태근로자, 월 300만 원 이상 소득이 발생하는 45세 미만의 대기업 종사자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한도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한도는 기본적으로 300만 원이고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기본적으로 신청자가 선택하는 훈련과정 비용의 45~85%를 국비지원으로 배울 수 있어서 최소한의 자부담으로 자신의 역량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단, 국민취업제도 1 유형 또는 2 유형 지원자 중에서 특정계층은 100% 또는 80% 를, 2 유형 지원자 중에서 청년과 중장년층에게는 50~85%를, 근로장려금을 수급하고 있는 자에게는 72.5~92.5%를 지원하는 등 지원조건별로 상이합니다.

 

 

그밖에 추가 지원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요, 기간제나 파견, 단시간 및 일용직 근로자 또는 우선지원대상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피보험자(고용보험), 고용위기지역이나 특별고용지원업종에 종사자, 해당 연도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인 200만 원 미만 소득의 근로자입니다. 이분들께는 기본 300만 원의 한도를 모두 소진한 후에 추가적으로 100~2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5년 후 재발급이 가능하고 특히,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과 K-Digital Training 과정의 경우 한 사람에게 1회에 한정하여 교육훈련비의 전액이 지원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은 훈련기간(교육기간) 내 단위기간 출석률이 우수한 분께 지급이 됩니다. 출석률이 80% 이상이면서 총 140시간 이상 진행되는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실업자와 일주일에 15시간 미만으로 근무하는 피보험자 또는 근로장려금 혜택을 받고 있는 자 등의 조건에 부합돼야 합니다. 또한 국민취업지원제도 프로그램에 지원하여 활동 중인 저소득층, 자영업자 신분인 피보험자가 해당되겠습니다. 지원되는 훈련장려금은 월 최대 11만 6천 원이고 주어진 조건을 충족할 시에 월 단위로 지급이 됩니다.

 

 

140시간 미만의 훈련과정에 참여하는 경우 특정계층과 저소득층에게는 월 최대 11만 6천 원이 동일하게 지급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은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오프라인은 신청자의 관할 지역 고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센터에 전화 문의 후 예약된 시간에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심사하여 승인하는 훈련과정이며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에 등록이 됩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은 다음 배우고 싶은 교육과정에 참여 신청하여 수강하면 국비로 지원되는 해당금액이 카드에서 차감되어 빠져나가는 방식입니다. 훈련과정을 선정할 시에는 직업훈련포털 훈련과정 탭에서 지역과 지역, 유형, 개강일자, 온라인과 오프라인 과정 등 나에게 맞는 옵션을 적용하여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대상 신청방법 훈련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지원과 혜택이 기다리고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대상과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대상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협업으로 저소득 계층과 경력단절 여성 등 우리 사회에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취업

ksy202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