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도약계좌 조건과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by 코깜 2023. 5. 4.

청년도약계좌 조건과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정책형 금융상품 중에서 청년층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되는 금융상품으로써 5년 동안 매월 일정 금액을 납입하고 만기가 되면 은행 이자에 정부 지원금까지 수령할 수 있는 상품이며, 2023년 6월에 출시될 예정에 있습니다. 현 정부의 2023년 청년도약계좌 예산은 3,678억 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우리청년도약계좌 KB청년도약계좌
하나청년도약계좌 부산은행청년도약계좌
신한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썸네일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신청대상

청년도약계좌 신청대상은 연소득 6,000만 원 이하이면서 가구소득은 중위 180% 이하의 만 19~34세의 청년인데요, 나이를 를 고려할 때 군복무 기간(최대 6년까지)은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또한 연소득이 6,000만 원을 초과하고 7,500만 원 이하이면서 중위소득 180% 이하의 청년의 경우는 이자에 대하여 비과세 혜택은 받을 수 있고 정부 지원금은 없습니다.

 

 

 

청년도약계좌 혜택

청년도약계좌의 혜택은 비과세가 적용되는 은행 이자와 정부 기여금을 지원받는 부분인데요, 한 달에 최대 70만 원까지 자유롭게 불입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의 경우에는 신청자의 소득금액과 월 불입금에 따라서 차등 적용이 되며,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소득
(총급여 기준)
기여금
지급한도(월)
기여금
매칭비율
기여금 한도
(월)
2,400만원 이하 ~40만 원 6.0% 2.4만 원
3,600만원 이하 ~50만 원 4.6% 2.3만 원
4,800만 원 이하 ~60만 원 3.7% 2.2만 원
6,000만 원 이하 ~70만 원 3.0% 2.1만 원
7,500만 원 이하 - - -

은행 이자의 경우는 가입 이후 3년 동안은 고정금리가 적용될 예정이며, 2년 동안은 변동금리가 적용되고 금리는 은행별로 상이하겠습니다. 그리고 연소득 2,400만 원 이하의 저소득층 청년에게는 취급기관별로 별도의 우대금리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은 추후에 취급 금융기관이 공고될 예정이며, 신청 접수 시작은 2023년 6월 중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취급기관이 확정되면 발표되겠습니다. 또한 본 상품은 청년내일저축계좌나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자체 상품 등 저소득층 청년과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청년에게 가입이 허용되는 고용지원 상품 등과도 동가입이 가능합니다. 

 

 

6월에 가입신청 접수가 시작되면 12월까지 계속 매월 2주 동안 신청받을 계획이고 비대면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유지 관리

청년도약계좌 유지 관리 조건은 만기 5년짜리의 상품이라서 1년마다 개인소득과 관련하여 심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때 가구소득은 심사 기준에서 제외시킵니다. 심사 결과에 따라서 정부 지원금의 지급 유무가 결정되지만 은행 이자의 비과세 혜택은 이와 무관하게 유지됩니다. 

 

 

중도 해지는 가입자의 사망이나 해외이민, 퇴직, 폐업, 천재지변, 중증 질병, 생애최초 주택구입 등의 문제로 부득이하게 중도 해지를 해야 할 경우를 제외하고 정부 지원금과 비과세 혜택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조건과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처럼 청년층을 위한 좋은 상품이 출시되는 것 같습니다. 사전에 미리 준비하셔서 접수가 시작되면 신속히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농식품 바우처 시범사업 지원금액과 신청방법 및 사용안내

농식품 바우처 시범사업 지원금액과 신청방법 및 사용안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화되고 있는 소득 격차와 고령화로 인하여 사회, 경제적 취약계층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의료비 등 미래

ksy202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