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첫만남 이용권 지원대상과 내용 및 신청방법

by 코깜 2023. 5. 4.

첫만남 이용권 지원대상과 내용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애 첫 출산의 기쁨과 함께 양육 지원을 위하여 첫만남 이용권 20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생애 최초 출산 및 영유아 양육에 있어서 경제적 지원을 목적으로 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썸네일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 지원대상

첫만남 이용권 지원대상은 현재 2022년 1월 1일 이후에 출생하여 주민등록번호가 나온 아기에게 적용됩니다. 대한민국 국적자는 물론 복수국적자와 난민인정자도 지원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외국인 부모의 경우 출생아의 국적이 한국이면 역시 가능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지원금액

첫만남 이용권 지원금액은 출생아에게 이용권 200만 원권을 지급합니다. 이때 다태아는 무관합니다. 지급방식은 국민행복카드 이용권으로 나오며 바우처를 통해 신청 및 등록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로 포인트가 들어갑니다. 이미 기존에 카드를 보유하고 있으시다면 해당 카드로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국가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바우처 서비스를 하나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시킨 바우처 카드입니다.

 

예외적으로 출생한 아기가 양육시설이나 위탁가정, 수감시설 등에서 보호조치 및 출생신고가 이루어지고 있을 시에는 현금지급으로 지급되기도 합니다. (디딤씨앗통장 개설)

 

첫만남 이용권 신청방법

첫만남 이용권 신청방법은 거주하시는 지역의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거나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에 의하여 최초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를 할 때 하나의 서식으로 양육수당과 아동수당, 출산지원금 등의 서비스들을 같이 신청하게 됩니다.

 

출생아의 부모나 친권자 또는 양육권자, 후견인, 양육자 등의 실질적 보호자가 신청할 수 있지만 온라인의 경우 부모인 경우에만 신청 접수할 수 있으며, 접수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지급 결정에 대 통지가 됩니다.

 

 

 

 

첫만남 이용권 지원대상과 내용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급된 포인트의 사용기간은 아기의 출생일로부터 1년이며 미사용 된 포인트는 자동 소멸처리 되고 유흥업종이나 사행업종에서는 사용 불가이며, 이를 제외한 일반적인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조건과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조건과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정책형 금융상품 중에서 청년층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되는 금융상품으로써 5년 동안 매월 일정 금

ksy2021.tistory.com

 

 

댓글